Home 추천도서 『성공회 신학 – 성공회 신학의 형성과 발전』

[출간 및 공유 이벤트] 『성공회 신학 – 성공회 신학의 형성과 발전』

48
0
공유
[출간 및 공유 이벤트] 『성공회 신학 – 성공회 신학의 형성과 발전』

톰 라이트, 알리스터 맥그래스, 스탠리 하우어워스, 새라 코클리, 리처드 보컴, 미로슬라브 볼프, 디아메이드 맥클로흐, 마커스 보그, 로완 윌리엄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성공회’라는 교단에 소속된 성직자, 평신도 신학자라는 점입니다. 신학적 스펙트럼이 사뭇 달라보이는 이들의 배경이 되는 성공회는 과연 어떠한 특징을 가진 교회일까요? 이른바 중도, 다양성과 포용성을 특징으로 하는 성공회의 신학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성공회 신학 – 성공회 신학의 형성과 발전』 은 이 질문에 역사신학적으로 답변을 시도한 포괄적인 성공회 신학 소개서입니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현대사와 현대신학, 그리고 성공회 신학을 가르치고 있는 지은이 마크 채프먼은 성공회 신학의 정체성은 무엇인가라는 핵심 물음을 가지고 ‘잉글랜드 국교회’라는 한 국가의 교회에서 ‘세계 성공회 공동체’라는 전 세계 그리스도교 교단 중에서도 세 번째로 큰 교단이 되는 과정을 살핍니다.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공회가 출현하고 성장하게 된 역사, 사회적 배경 그에 대한 교회의 응답, 이러한 시도를 뒷받침하는 신학적 대화와 준거를 다루고 있습니다. 성공회 신학의 근간이 되는 질문들, 이를테면 성공회 신학을 확인할 수 있는 역사적 정전은 무엇인지, 신앙을 세우는 데 근간이 되는 요소는 무엇인지, 누가 신앙에 관한 권위있는 견해를 가지고 또 행사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긴 논의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이 가운데 성공회 신학이라 불리는 사상을 구축하기 위해 논쟁에 뛰어든 신학자들과 그들을 둘러싼 정치 상황 또한 살피고 있습니다.

성공회 신학이 형성, 발전되는 과정은 결코 깔끔하거나 분명하지 않았습니다. 성공회가 걸어온 길은 빛과 그늘, 논쟁과 타협, 대화와 상호 몰이해가 겹겹이 쌓인, 두터운 길입니다. 역설적으로 이러한 모호함이야말로 오늘날 성공회가 지닌 포용성과 다양성의 기반이 되어주었습니다. 이 책은 오늘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성공회 신학자들의 면면을 살피지는 않지만, 이토록 다양한 결의 신학자들이 활동할 수 있는 토대가 어떻게 마련되었는지를 살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해 교회가 ‘화해’와 ‘일치’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 세상에서 소금으로 기능하기 위해 교회는 어떠한 모습을 갖추어야 하는지 빛과 어둠이 얽히고설킨 가운데 발버둥치는 교회의 모습을 살핌으로써 변화의 단초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분의 관심 바랍니다.
————————–——————–
공유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 게시글을 공유해 주시고 짧게 댓글을 남겨 주세요(게시글 공유는 ‘전체 공개’로 해주세요). 그중 세 분을 추첨해 『성공회 신학 – 성공회 신학의 형성과 발전』을 드립니다. 기한은 7월 26일(수) 자정까지입니다.
————————–——————–
『성공회 신학 – 성공회 신학의 형성과 발전』 , 마크 채프먼 지음, 노철래 옮김, 비아, 2017
알라딘 : https://goo.gl/JiKbzs
Yes24 : https://goo.gl/hTnLva
인터파크 : https://goo.gl/2ZK8bB
갓피플몰 : https://goo.gl/9meJX4
교보문고 : https://goo.gl/kY855K